여론의힘 > 여론광장

세종시정 여론이 답이다(27회)

“세종시 첨단철도산업단지 백지화 되나?”

기사입력 2017-10-17 오전 10:54:08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SNS 타임즈] 세종시의 주요 시정과 사회적 이슈, 중요 관심 사항에 대해 집단지성인 여론의 목소리를 듣고 그 해법을 모색해 보는세종시정, 여론이 답이다’.

 

세종시 균형발전의 중요한 축인 북부지역 첨단철도산업단지 조성이 위기를 맞고 있다. 이번 주 27회는 전동지역 관련 대책위 임원들을 초청해 현재 직면한 문제에 대한 현황과 지역의 요구 여론을 듣는다.

 

 

진행: 정치학 박사 조관식

여론스피커: 첨단철도산업단지 유치 임시대책위원회 한상억 위원장

고속철도시험선로반대비상대책위원회 이성용 위원

여론주제: 세종시 첨단철도산업단지 백지화 위기, 대책은 무엇인가?

 

<첨단철도산단 경위와 배경, 현주소>

 

 

<첨단철도산단 무산, 문제점과 지역 요구사항>

세종시정, 여론이 답이다- '세종시 첨단철도산업단지 무산 위기' 편. ©SNS 타임즈

 

(토론 주제)

1. 첨단철도산업단지 조성 경위와 배경, 현주소는?

2. 첨단철도산업단지 무산 위기, 이유는 무엇인가?

2016 2.1일 산업단지 지정 고시 후 현재까지 전혀 진척이 없는 이유는?

3. 진척 없는 첨단철도산업단지 조성에 대한 대책위의 대응책은?

4. 지난 폭우 피해가 고속철도 시험선로 공사와 관계가 있다는 주장에 대해?

가옥과 농작물 피해에 대한 GS 건설이나 철도시설공단, 세종시 등의 보상은?

5. 현재 공사중인 고속철도시험선로용 변전소 공사 왜 문제인가?

6. 고속철도시험선로 공사 절차 제대로 준수했나?

터널 공사 전 도로교통법 69조에 따른 관할 기관장에 대한 허가 요청 여부는?

7. 기타 지역 현안: 수도권 전철의 천안-청주공항 확장 계획에 조치원역 누락은 당초 사업 목적에 위배된다? , 기존 전동역 무정차 이유는 무엇인가?

 

 

▲ 세종특별자치시. ©SNS 타임즈

 

(세종시 입장: 경제산업국 산업입지과 남궁호 과장 인터뷰)

 

세종시는 전동면 첨단철도산업단지와 관련, 지역 대책위원회의 문제점 지적과 요구 사항에 대해 인터뷰를 통해 다음과 같은 입장을 밝혔다

 

첫째, 현재 기준으로 대표성을 갖는 대책위원회/협의회의 입장을 다시 한번 들어보고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하겠다. 최근 고속철도시험선로반대비상대책위원회가 추가 구성됐고 또, 각 단체들간 합의된 최종 의견을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대상 단체는 이장협의회, 첨단철도산업단지유치임시대책위원회, 고속철도시험선로반대비상대책위원회 등이다.

 

둘째, 주민들이 원하는 공영개발을 전제할 때, 세종시 입장에서는 기존 노장리에 가용면적을 최대한 활용해 4만평 안팎의 복합커뮤니티센터와 농공단지 중심으로 추진하는 것이 가장 타당하고 최적이라고 판단한다.

 

셋째, 주민들의 의견이 어떻게 해서든 철도산업단지를 추진하는 것이고 또, 전동면 내 다른 지역에서도 입지가 가능하다고 한다면, 민간개발 사업자가 참여한다는 가정하에 적극적으로 추진할 의사가 있다. 그러나 참여를 희망한 기업이 또 이전과 같이 경제성과 타당성을 이유로 포기할까 걱정이다.

 

 

- Copyright, SNS 타임즈

정대호 편집장 (editor@snstimes.kr)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정보네트워크
최근에 가장 많이 본 기사 인물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에 많이 본 기사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