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교육

올바르고 쉬운 한글 사용, 시민들에게 한발 더 다가서다

세종시교육청, 올바른 국어와 공공언어 사용 추진 계획 수립·시행

기사입력 2021-04-08 오전 11:28:20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매월 9한글의 날지정·운영

 

매월 9일 한글의 날 함께해요 홍보 안내문. (출처: 세종시교육청/SNS 타임즈)

 

[SNS 타임즈] 세종교육이 쉽고 올바른 한글 사용에 힘쓰기로 했다.

 

세종시교육청)은 올바르고 쉬운 한글 사용으로 시민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올바른 국어와 공공언어 사용 추진 계획을 수립·시행한다고 8일 밝혔다.

 

공공언어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이 사회 구성원 모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공공성을 띤 언어를 말한다.

 

시 교육청은 공공기관이 사용하는 정책 용어 등은 시민들이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바른 한글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매월 9일을한글의 날로 지정·운영해 올바른 국어 사용하기 운동을 펼친다고 밝혔다.

 

시교육청은 올바른 한글 사용을 위해 공공언어 바로 쓰기, 우리말 다듬기 자료, 순화 대상 행정용어 등 다양한 자료를 안내하여 직원들의 국어능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직원들은올바른 한글 사용하기이해하기 쉬운 공공언어 사용하기무분별한 외래어 사용 자제하기 운동을 실천한다.

 

이를 위해 알기 쉽고 올바른 공공언어 쓰기 점검표를 활용해 표준어 규정을 준수와 쉬운 용어 사용 여부 등 자체 점검을 실시하고, 정책 추진 시 국립국어원 웹사이트를 활용해 어문규범, 어법 등을 자발적으로 점검한다.

 

, 4월부터 6월까지 국립국어원에서 운영하는찾아가는 국어문화학교를 신청해 매월 교직원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공문서 바로쓰기, 보도자료 작성법 등 연수 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지난해 10, 574돌 한글날 맞이해 최교진 교육감이 올바른 우리말 쓰기 홍보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SNS 타임즈

 

최교진 교육감은올바른 국어와 쉬운 공공언어를 사용하고자 하는 우리 교육청 직원들의 작은 노력을 시작으로 올바른 한글 사용에 대한 많은 관심이 이어져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 Copyright, SNS 타임즈 www.snstimes.kr

김가령 기자 (editor@snstimes.kr)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정보네트워크
최근에 가장 많이 본 기사 인물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에 많이 본 기사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