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경제

[다큐뉴스] 세종시 여민전 확대 발행 (7.30일)

‘하반기 1500억+α 추가 발행’

기사입력 2020-07-30 오전 10:24:25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오전 11시 현장 Live)

 

 

[다큐뉴스] 세종시는 30일 언론 브리핑을 통해 지역화폐 여민전에 대한 운영성과와 하반기 추가 확대 발행 계획에 대해 밝힌다.

 

(관련 기사: http://www.snstimes.kr/ArticleView.asp?intNum=33088&ASection=001011)

 

O 일시: 2020.7.30() 오전 11, 세종시 언론브리핑실

O 내용: 지역화폐 여민전 확대 발행

- 상반기 역외소비율 ’19년 대비 14.7%p 하락

- 하반기 여민전 월별 발행물량 300억원 수준 대폭 확대 -

- 상생+가맹점 100개소 모집, 무기명기프트카드 2종 발행

 

(주요 질의 요약 편집, 11:50분 update)

 

▲ 세종시 박형민 경제산업국장이 30일 언론브리핑에서 세종시 지역화폐 '여민전' 추가 확대 발행 계획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 SNS 타임즈)

 

1. 지난 여민전 관련 시장 브리핑에서 사용처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상세한 안내를 하겠다고 답변했었다, 현재 어떻게 조치되고 있나?

 

2. 여민전으로 긴급 재난금을 지급하면서 일부 상가에서는 여민전 사용시 10%를 올려 받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한 대책은 마련하고 있나?

 

3. 여민전을 사용하며 지역내 총 통화량이 증가하게 돼 물가 상승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특히 소비재나 서비스 업종 등에는 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해 조사된 자료는 있나?

 

4. 인근 대전의 경우 전체적으로 업종별 매출액이 지역화폐 첫 발행 지역인 대덕구 만을 제외하고 하락 됐다고 한다. 코로나로 인해 전체적으로 매출이 떨어졌을 수도 있는데 조사된 사례가 있나?

 

5. 7.28일 현재 여민전 가입자 퍼센트가 너무 저조하지 않나? 이에 대한 홍보나 대책은 무엇인가? , 올 하반기 1500억 이상 발행할 경우 일인당 구매 한도는 더 늘어나는 것인가?

 

6. 상빈가 300억 보다 5배나 더 늘어나는데 예산은 국비와 시비 어떻게 매칭되나? 한도는 50만원 그대로 유지되나?

 

7. 세종시 최근 이슈 관련으로,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해 수도권과 중앙언론이 세종시 부동산 급등을 지적하며 이런 부분들이 수도 이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면 않된다는 우려들이 있다. 시 차원에서 지역 부동산 관리 방안과 대응책이 필요한데 내부적 논의는 진행되고 있나?

 

8. 상생플러스 제도에 대한 소상공인의 호응은 어떤가? 상인들 부담을 지우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 오히려 10% 부담을 가중시키는 것 아닌가 생각된다. 또 확인도 쉽지 않아 보이는데.

 

 

- Copyright, SNS 타임즈 www.snstimes.kr

김가령/정대호 기자 (editor@snstimes.kr)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정보네트워크
최근에 가장 많이 본 기사 인물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에 많이 본 기사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