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 블록체인

"암호화폐 발행 가치 있다"

영국중앙은행, CBDC 검토 결과 발표

기사입력 2020-03-13 오후 3:24:00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CBDC(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통화) 토론 논문 발표

 

▲ 영국 파운드화. (출처: 잉글랜드은행)

 

[SNS 타임즈] 영국의 중앙 은행인 잉글랜드은행(BOE) 12일 중앙 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통화(CBDC)에 대한 토론 논문을 발표했다.

 

57쪽 분량의 보고서에서는 디지털 통화의 가치 보존이나, 일상 생활과 비즈니스에서의 결제를 위해 설계된 CBDC에 대한 개요를 설명하고 있다.

 

보고서는 "돈이나 결제 방식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CBDC에 관심이을 갖고 있다. 지금은 은행이 발행하는 통화 이용은 감소하고 결제 기업의 서비스 이용은 증가하고 있어 기술의 진보가 변화를 촉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CBDC는 편리성이 높은 결제 환경 및 국제 송금 등 많은 활용 사례를 낳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다른 한편으로는 금융 정책과 금융의 안정성에 대한 영향 등 과제나 리스크도 있다고 지적했다.

 

, "예금 잔액이 민간 은행에서 중앙 은행의 디지털 통화로 크게 이동하면서 잉글랜드 은행과 상업 은행의 양쪽의 재무제표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 영향은 은행의 신용이나 금융 정책, 금융 안정성에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번 검토 보고서의 주목할 점은 잉글랜드은행이 민간에서의 이용과 결제 인프라라는 양쪽 면에서 CBDC의 가치를 인정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도입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지만 CBDC를 발행한 경우 영국 파운드로 표기된다는 점과 CBDC 10파운드는 항상 법정 통화의 10파운드와 같은 가치가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결국, CBDC는 기존의 통화를 대체하는 것 이라기 보다는 현금과 민간 은행 예금에 병행해 이용될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Mark Carney총재는 CBDC를 도입하는 경우는 매우 주의 깊게 설계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하며, "본 내용은 정부와 제대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번에 발표한 검토 연구는 향후 연구의 기초로 삼아야 한다. 그리고 결제 관계사, 기술을 제공하는 기업이나 소비자 등 CBDC에 관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의견을 교환하는데 활용되야 한다"고 말했다.

 

CBDC의 장점과 위험, 실용성에 대해서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도 의견을 세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 검토서는 다양한 의견 청취를 위해 올 6. 12일까지 공개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잉글랜드은행은 CBDC에 대해 일본 은행과 유럽 중앙 은행들과 함께 4월에 모임을 갖는다. 회동 결과는 보고서 형태로 연내에 발표될 예정이다.

 

 

- Copyright, SNS 타임즈 www.snstimes.kr

편집 정대호 기자 (editor@snstimes.kr)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 정영기
    2020-03-14 오전 11:32:10
    암호화폐에 대한 국가들의 진실을 잘모르겠습니다. 어느 국가는 규제인 것 같으면서 한편으로는 그렇지 않은것 같기도하고 또 어디는 굉장히 활성화 된 듯하지만 다른 이야기도 나오구요... 여하튼 현재는 불투명한 자산인 것은 맞는 것 같네요.
정보네트워크
최근에 가장 많이 본 기사 인물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에 많이 본 기사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