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의힘 > 여론스케치

유튜브, 대한민국 저녁 접수했나??

“지상파·케이블·넷플릭스 등 합쳐도 못 따라가”

기사입력 2019-11-08 오후 3:09:34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나우앤서베이 설문… 7시 이후 가장 많이 시청하는 매체 1위는 유튜브 56.7%

다음 순으로 2위 지상파 18.8%, 3위 케이블 9.0%, 4위 넷플릭스 4.8%

 

▲ (자료 사진. /SNS 타임즈)

 

[SNS 타임즈] 셀프설문 플랫폼 나우앤서베이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오후 7시 이후 가장 많이 이용하는 메체는 유튜브로 나타났다.

 

엘림넷 나우앤서베이는 11.1~4일까지 자체 패널 1000(남성 538, 여성 462)을 대상으로저녁 7시 이후 가장 많이 시청하는 미디어 매체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오후 7시 이후 가장 많이 이용하는 미디어 매체는 무엇입니까?’에 대한 질문한 결과유튜브(56.7%)’가 많은 응답을 차지했다.

 

다음순으로 지상파 방송(18.8%)’, ‘케이블 방송(9.0%)’, ‘넷플릭스(4.8%)’, ‘Wavve( pooq) (2.5%)’, ‘네이버TV(2.2%)’, ‘아프리카TV(2.1%)’, ‘TVing(1.2%)’, ‘트위치(1.2%)’, ‘카카오TV(0.9%)’, ‘왓챠플레이(0.6%)’순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오후 7시 이후에는 TV(27.8%)보다는 동영상 플랫폼(72.2%) 2.5배 이상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체별로는 유튜브 이용자가 56,7%, 지상파 방송, 케이블 방송, 넷플릭스 등을 모두 합친 것 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엘림넷 조사, 디지털미디어 순위. (출처: 엘림넷/SNS 타임즈)

 

11개의 미디어 매체 중 상위 5개의 매체를 연령별로 분석한 결과 10대는 거의 동영상 플랫폼만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20 ~ 40대는 나이가 들수록 TV 시청 비율이 높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동영상 플랫폼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50 ~ 60대는 아직 TV를 동영상 플랫폼보다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튜브는 10대는 94.7%, 20대는 77.9%, 30 70.0%, 40 53.4%, 50-60 37% 순으로, 나이가 어릴수록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에도 영향력이 점점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해 볼 수 있다. 반면에 TV시청 비율은 나이가 어릴수록 떨어져 시간이 갈수록 영향력이 더 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오후 7시 이후 유튜브에서 주로 시청하는 장르는 무엇입니까?’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엔터테인먼트(20.8%)’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고, ‘지식 정보(14.5%)’, ‘음악(12.2%)’, ‘생활(12.1%)’, ‘먹방(11.2%)’, ‘게임(9.2%)’, ‘뷰티/패션(5.5%)’, ‘기타(5.2%)’, ‘리뷰(4.2%)’, ‘교육(3.1%)’, ‘키즈(1.7%)’, ‘퍼포먼스(0.3%)’ 순으로 나타났다.

 

남녀별로 분석한 결과 남성이 많이 시청하는 장르는게임(87.0%)’, ‘퍼포먼스(66.7%)’, ‘지식 정보(66.2%)’ 순이며, 여성은뷰티/패션(94,5%)’, ‘생활(63.6%)’, ‘키즈(58.8%)’ 순으로 나타났다.

 

‘현재 1인 크리에이터로 활동 중이십니까?’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아니오(92.4%)’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하였고, ‘(7.6%)’ 순으로 나타났다.

 

1인 크리에이터로 활동 중인 응답자에게어떤 장르를 메인으로 방송을 하고 계십니까?’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생활(19.7%)’이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다. 나머지는 리뷰(17.1%)’, ‘뷰티/패션(11.8%)’, ‘먹방(10.5%)’, ‘엔터테인먼트(9.2%)’, ‘교육(6.6%)’, ‘기타(6.6%)’, ‘게임(5.3%)’, ‘키즈(5.3%)’, ‘지식 정보(5.3%)’, ‘음악(2.6%)’, ‘퍼포먼스(0.0%)’ 순으로 나타났다.

 

1인 크리에이터로 활동 중인 응답자에게크리에이터를 주업으로 하고 계십니까?’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취미(55.3%)’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으며, ‘부업(25.0%)’, ‘주업(19.7%)’ 순으로 나타났다.

 

1인 크리에이터로 활동하지 않고 있는 응답자에게앞으로 1인 크리에이터로 활동할 생각이 있으십니까?’에 대하여 질문한 결과, ‘아니오(59.7%)’ 가 가장 많은 응답을 차지했다. 반면, ‘라는 대답이 40.3%로 나타나, 향후 ‘1인 크리에이터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설문 응답자는 전국 10~60대 남자 538, 여자462, 1000명으로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3.10%포인트이다.

 

 

- Copyright SNS 타임즈, www.snstimes.kr

김가령 기자 (editor@snstimes.kr)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정보네트워크
최근에 가장 많이 본 기사 인물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에 많이 본 기사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