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의힘 > 여론스케치

“국민, 정부 정책 불만족·정부는 비교적 신뢰”

입소스, 정부 부처 여론조사 결과 발표

기사입력 2018-12-11 오후 12:23:07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글로벌 리서치 전문기관 입소스’, 정부부처 업무수행 여론 조사 실시

“대한민국 옳은 방향 가고 있지만, 경제방향은 잘못

국민적 관심은 일자리, 복지, 경제, 교육, 행정, 문화에 집중

 

▲ 글로벌 리저치 전문기관 입소스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국민들은 정부의 경제방향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정부의 업무 수행에 대해서는 대체로 긍정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미지 출처: 입소스/SNS 타임즈) 

 

[SNS 타임즈] 전 세계 89개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글로벌 리서치 전문 회사 입소스가 대한민국 정부부처의 업무수행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해 주목을 끌고 있다.

 

입소스가 11.30일부터 12.3일까지 성인 106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정부부처 업무수행/홍보활동 2차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들의 정부 신뢰도는 53%로 비교적 정부를 신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신뢰도가 53%로 비교적 정부를 신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정책 만족도는 43%에 그쳐 정부 신뢰도에 미치지 못했다.

 

전 지역, 연령, 직업에 걸쳐 정부 신뢰도에 비해 정책 만족도가 낮게 나타나, 특정 연령이나 지역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 모두의 공통된 의견으로 풀이되고 있다.

 

정부 신뢰도에서 특이한 점은 50% 이상의 정부 신뢰도를 보인 30 50세대에 비해 19~20대의 정부 신뢰도는 47%로 낮았다. 60대 이상의 정부 신뢰도 37% 다음으로 낮은 수치다. 좀처럼 개선되지 못하고 있는 청년실업 문제가 주된 이유로 보인다. 자영업자의 정부 신뢰도 역시 50%를 넘지 못한 47%에 그쳤는데, 최저임금 인상 여파 때문으로 분석된다.

 

정책 만족도는 대부분 낮게 나온 가운데 호남과 서울, 30, 화이트칼라 종사자 계층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정책 만족도가 가장 낮은 계층은 부산/울산/경남, 60대 이상, 자영업자, 무직/기타 200만원 미만 저소득 계층이었다.

 

국민들이 평소 관심이 많은 부처 정책은 고용노동부로 지난 1차 조사에 이어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보건복지부, 기획재정부, 교육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순으로 나타났다. 1차 조사에서 관심도 Top 6에 들었던 부처가 이번에도 Top 6에 들었다.

 

종합적으로 볼 때 국민적 관심은 일자리, 복지, 경제, 교육, 행정, 문화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거의 전 연령대에 걸쳐 고용노동부와 보건복지부가 각각 1, 2위를 차지해 국민 전체와 차이가 없었다. 정부·여당 입장에서는 국민적 관심이 많은 Top 6에 속하는 부처를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입소스의 대 정부부처 업무수행 활동조사는 11 30일부터 12 3일까지 18~64세 성인 106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패널 시스템을 이용해 실시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 3.0%p이다.

 

 

- Copyright SNS 타임즈

정대호 기자 (editor@snstimes.kr)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정보네트워크
최근에 가장 많이 본 기사 인물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에 많이 본 기사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