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 블록체인

암호화폐 국제 뉴스 브리핑(13회)

‘미국 아이비리그 명문 예일대, 암호화폐 시장 진입’

기사입력 2018-10-21 오전 11:45:25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SNS 타임즈] 미국 아이비리그 명문 학술기관 예일대가 암호화폐와 금융 분야 전문가들이 운영하는 4억 달러 규모의 크립토 펀드에 투자했다.

 

(진행) 임병철 기업통상 전문 국제변호사

 

[주간 해외뉴스 헤드라인] 미국/중국/일본/UAE/스위스/노르웨이/이탈리아 등 7개국

 

1. “기관 투자자들이 10만 달러 이상의 암호화폐 시장 최대 매수 세력” (블룸버스통신)

블룸버그 통신은 기관 투자자들이 10만 달러 이상의 대형 거래를 진행하는 암호화폐 시장 최대 매수 세력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보도했다.

 

헤지펀드사 같은 기존 주식 투자 및 매수 그룹이 개인 거래 방식을 통해, 2,200억 달러의 암호화폐 시장 참여를 확대하고 있다. 시장 최대 매도 세력인 채굴업자들도 암호화폐의 정기적 매도를 진행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카고 소재 DRW홀딩스의 바비 조(Bobby Cho) 수석은 "암호화폐 시장은 변동성 때문에 많은 우려와 비난을 받아왔다. 하지만 지난 4~6개월 간 안정적인 범위 안에서 거래되면서, 기관 투자자의 시장 진입을 더욱 수월하게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바비 조 수석은 기관 투자자 참여로 "암호화폐 시장 전반이 전문화되면서 고비를 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기업 체인애널리시스(Chainalysis) "2017년 이전 비트코인 보유자들과 다른 신념, 다른 기대를 가진 새로운 참여자들이 시장에 들어오면서, 시장 재조정에 들어갔다"고 전한 바 있다.

 

헤지펀드사와 채굴업체의 매매 거래는 주로 장외거래시장(OTC)에서 진행된다. 디지털애셋리서치(Digital Assets Research) TABB그룹 연구에 따르면, 지난 4월 장외거래시장 일간 거래량은 25,000만 달러에서 300억 달러까지 이른다. 최근 암호화폐 거래소 일간 처리량은 150억 달러 상당이다.

 

2.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 예일대, 암호화폐 시장 진입 (CCN)

예일대, 300억 달러 규모 암호화폐 헤지펀드 출시

CCN은 코네티컷 소재 명문 학술기관인 예일대가 암호화폐와 금융 분야 전문가들이 운영하는 4억 달러 규모의 크립토 펀드에 투자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펀드는 총 4억 달러( 4,520억원) 규모로 조성된다. 초기 단계의 크립토 관련 프로젝트와 블록체인 프로젝트, 디지털 자산 거래소 등에 주로 투자할 예정이다.

 

예일대의 300억 달러 규모의 기부금은 월스트리트 투자은행 리먼 브러더스와 살로먼 브라더스를 거친 데이비드 스웬슨(David Swensen)이 주도하고 있다. 예일대는 300억 달러에 달하는 대규모 기부금을 통해 암호화폐 시장에 투자하는 최초의 메이저 기관 투자자가 됐다.

 

4. 월스트리트저널, 자체 암호화폐(WSJ 코인) 발행 (WSJ)

미국의 경제 전문지인 월스트리트저널(WSJ) 10 3(현지시간) WSJ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자체 암호화폐를 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WSJ) 'WSJ코인' 발행을 결정했으며, 이 작업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과 해킹, 가격 조작 등의 문제에 대해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WSJ WSJ코인을 구독료 결제 등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언론사가 암호화폐를 발행하는 것은 윤리적으로 적절치 않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5. 알리바바 마윈 현금 없는 사회 기대” (CCN)

CCN 보도에 따르면 최근 연설에서 중국 알리바바의 마윈 회장은 "현금 없는 사회를 기대하며,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기술에 특별히 주목하고 있다"고 발언했다.

 

마윈은 블록체인을 '현금 없는 사회'를 구현할 강력한 혁신 기술로 강조했다. 그는 "나와 알리바바의 임무는 세상이 현금 없는 사회로 이동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현금 없는 사회에서 모두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자금을 얻고, 관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나는 부정부패가 싫다. 내가 기회를 갖지 못하는 것은 괜찮지만, 부정한 방식으로 내 기회를 빼앗기는 것은 원치 않는다. 이를 위해 현금 없는 사회 조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블록체인에서 디앱(dApps) ERC-20 토큰을 구동할 수 있는 이더리움 등 탈중앙 컴퓨팅 시스템도 언급했다.

 

마윈은 비트코인 및 기타 암호화폐가 시장에 줄 수 있는 근본적 가치 또한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비트코인이 화폐와 가치저장 수단이 아니라고 단정 지은 것은 아니지만 통용 화폐로 사회에 충분한 가치를 가져올 것인지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는 입장을 설명했다.

 

세계 최대 금융 네트워크들은 법정화폐와 디지털자산의 이동을 기록하는 데 중앙화 방식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고 있다. 한편, 알리바바 자회사 앤트파이낸셜은 "새로운 세대가 기존 결제 방식을 더 효율적이고, 정교한 금융 네트워크로 이동하기를 원한다", 이에 맞는 상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6. 중국, 암호화폐 결재 가능한 블록체인 호텔 문을 열어 (트러스트 노즈일)

트러스트노즈(TrustNodes) 보도에 따르면 중국 쓰촨성에 이더리움(Ethereum) 결제가 가능한 '이타이(益泰) 호텔'이 지난 달 24일 정식으로 개업했다. 이타이 호텔은 중국은 물론 세계에서 처음으로 문을 연 이더리움 지불 호텔이다.

 

중국의 첫 이더리움 호텔 개업은 향후 중국의 디지털 화폐 지불에서 새로운 시도가 지속적으로 일어날 것을 의미한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과거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은 거래소에서만 거래할 수 있었으며 애플리케이션이 많지 않았지만 향후 상가 등지에서 암호화폐 개방도를 높일 경우 시장 전망이 커질 것이란 예측이다.

 

7. 리플(XRP), 2020년 도쿄 올림픽 공식 암호화폐로 선정될 수 있을까? (비트코이니스트)

암호화폐 전문매체 비트코이니스트(bitcoinist)에 따르면,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리플코인(XRP) 2020년 도쿄 올림픽 공식 암호화폐로 선정해달라는 청원(petition)' 8.200명 이상이 서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원서의 작성자인 다카하시 겐(Takahashi Ken) "리플은 대규모 국제 스포츠 행사, 특히 외환 거래와 관련된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면서 "일본 엔화에 엄청난 압박을 가하는 대신 리플을 사용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실제 다카하시 겐의 지적처럼 지난 2008년 베이징,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때 관광객의 유입으로 현지 통화 수요가 급증하면서 환전소에 긴 줄이 이어졌다. 여기에 환율과 언어 장벽이 더해지면서 혼란을 더욱 야기시켰다.

 

이에 다카하시 겐은 "리플랩스의 리플코인(XRP)은 빠른 거래 시간과 보안을 통해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3일 일본 은행 컨소시엄은 일본에서 국내 결제를 위해 실시간 결제를 제공하는 리플 기반의 결제 앱인 머니탭(MoneyTap)을 출시했다. SBI 리플 아시아(SBI Ripple Asia)에 따르면 리소나은행(Resona Bank), 스루가 은행(Suruga Bank), SBI 수미신넷(SBI Net Sumishin Bank) 3곳이 이에 동참했으며 출시된 머니탭(MoneyTap)을 통해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시간 결제 및 이체를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8. UAE, 2019년부터 기업 자금조달 위해 ICO를 증권으로 취급하기로 (CCN)

CCN 보도에 따르면 UAE 정부는 자국 회사들이 자금 조달을 목표로 진행하는 ICO의 토큰 발행을 기존 IPO의 지분 발행과 동일하게 취급한다는 정책을 밝혔다. 특히 2019년부터 시행될 개정 법안에서, ICO '증권'의 일부로 인정됨을 발표했다.

(여기서 ICO? 기업이 기술과 정보 등을 투자자들에게 공개하고 가상화폐를 받아 투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이다)

 

현재 UAQ 증권 및 상품청은 자문가들을 초빙해 ICO 규제안을 개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아부다비 및 두바이 증권 시장과 협업해 UAQ ICO를 지원할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개발에 나서고 있다.

 

이번 결정은 수년 간 지속된 저유가와 주식시장의 고전 가운데 자국 기업들의 자금 조달 사정을 개선하기 위한 규제당국의 노력으로 해석된다.

 

9. 스위스 금융당국, 암호화 자산 관리 라이선스 최초 발행 (코인텔레그래프)

코인텔레그래프(cointelegraph) 보도에 따르면 스위스 금융시장감독청(FINMA; Financial Market Supervisory Authority)이 스위스 최초로 암호화폐 자산 관리 라이선스를 암호화폐 투자 펀드에 수여했다.

 

10. 노르웨이, 암호화폐 거래업체 대상 신규 법률 시행 (코인피디아)

코인피디아(Coinpedia) 보도에 따르면 노르웨이 금융 관리당국이 암호화폐 거래소 및 관리 서비스 제공업체들을 대상으로 신규 자금세탁 방지 법률을 시행했다.

 

11. 이탈리아 은행 14, 블록체인 코다 기반 인터뱅크 거래 성공 (CCN)

CCN 보도에 따르면 이탈리아 은행 컨소시엄이 블록체인 시스템 기반의 첫 인터뱅크 거래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 Copyright SNS 타임즈

정대호 기자 (editor@snstimes.kr)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정보네트워크
최근에 가장 많이 본 기사 인물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에 많이 본 기사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