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의힘 > 여론스케치

함께 사는 사회, 더불어 사는 세상… ‘경제 나눔을 실천한다’

국제로타리 3680지구 7지역 조치원로타리클럽

기사입력 2018-02-27 오후 5:11:18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SNS 타임즈] 함께 하는 사회, 더불어 사는 세상을 위해 조치원로타리클럽은 매달 경제 나눔을 실천하는 모임을 갖는다.

 

▲ 국제로타리 3680지구 7지역 조치원로타리클럽 2월 정기 총회가 26일 개최됐다. (사진= 정대호 기자/SNS 타임즈)

 

경제적 나눔 실천을 위해 역동적인 지역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봉사자 네트워크가 있다. 바로 국제로타리 3680지구 7지역 소속 조치원로타리클럽이다. 이 단체 소속 회원들은 격주로 빠짐 없이 경제 나눔과 봉사 실천을 위해 모임을 갖는다.

 

조치원로타리클럽은 규모와 역사에서 7지역 8개 클럽의 맏형 격이다. 73 6월 창립 후45년의 전통을 자랑하며 현재 76명의 회원이 이규진 회장을 중심으로 똘똘 뭉쳐있다.

 

회원들도 80대 원로부터 30대 청년 층에 이르기까지 조화롭게 분포돼 있다는 것이 이 회장의 자랑이다. 바쁜 개인 활동에도 불구하고 회원 참석률은 7~8할을 넘나든다. 타 클럽의 추종을 불허하는 결속력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이처럼 높은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내는 비결은 이규진 회장의 관계 네트워크 관리 기법에 있다.

 

▲ 조치원로타리클럽 이규진 회장이 모임 개회선언에 이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정대호 기자/SNS 타임즈)

 

이 회장은 조치원로타리클럽은 경제적인 봉사 활동을 주로 한다, “그 만큼 회원 각각의 참여 의지가 중요하다. 참석률 제고를 위해 매번 정기모임에 앞서 모든 회원들과 직접 일대일 SNS 소통을 나눈다고 자신만의 노하우를 공개했다.

 

조치원로타리클럽은 매월 회비와 후원금, 특별기부 등으로 운영되며, 이를 통해 각종 후원과 봉사 활동이 이루어진다. 클럽의 추동력이 경제적 재화인 만큼 결속력을 다지고 충분한 소통을 이뤄내야만, 회원들의 경제적 참여에 대한 동기부여가 된다는 것이다.

 

이때 리더의 면대면 소통은 참여율 상승과 자발적 기부 참여에 대한 의사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기본적이지만 중요한 실천적 의미를 담고 있는 대목이다.

 

▲ 국제로타리 3680지구 7지역 조치원로타리클럽 2월 정기모임이 26일 조치원 내 한 식당에서 개최됐다. (사진= 정대호 기자/SNS 타임즈)

 

조치원로타리클럽은 매달 격주 2회 모임을 갖는다. 1회는 클럽사무실에서 나머지는 외부 오프라인 모임 형식이다. 매번 모임에는 봉사와 나눔을 주제로 한 활동 공유와 성금보고, 국내외 지역 로타리 소식 등이 전해 진다. 이들은 모임에서 로타리 강령 낭독과 4가지 표준 제창을 항상 잊지 않는다. 로타리인의 소임과 사명을 되새기고 긍지를 잊지 않기 위해서다.

 

로타리클럽 회원들은 자신들의 나눔과 봉사 후원이 작게는 지역사회와 크게는 범 지구적 긍정적 변화에 일조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갖는다.

 

이규진 조치원로타리 회장은 26일 개최된 2월 정기 모임에서 그간 로타리가 펼쳐온 활동 중, 세계에 변화를 준 대표적인 기여 사례로 소아마비퇴치운동을 소개했다.

 

그는 전세계 로타리클럽에서 30여년간 벌여온 소아마비퇴치 사업으로 현재 발병률이 현저히 낮아져 곧 0% 목표를 달성할 것이다면서, “이 사업에는 세계 최고 갑부 빌 게이츠 재단도 기부를 하고 WHO와 유니세프 등도 함께 해 의미를 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조치원로타리클럽 소당 김정수 회원이 2월 정기모임에서 이규진 회장으로 부터 감사패를 받고 있다. (사진= 정대호 기자/SNS 타임즈)

 

한편, 이날 모임은 지역 회원간 결속을 위해 자발적인 식사 제공 형식으로 진행 됐다. 모임을 후원한 소당 김정수 회원은 세종시에 산다는 것 자체가 너무 즐겁다면서, “로타리클럽 활동을 하며 사업과 개인 일 등이 모두 잘 풀려가 감사한 마음으로 자리를 마련하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러면서 오늘 자신의 이름이 새겨진 모임 현수막은 가보로 잘 간직하겠다고 말했다.

 

 

- Copyright SNS 타임즈

정대호 기자 (editor@snstimes.kr)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 더불어
    2018-02-28 오전 12:06:38
    요즘 봉사 단체들이 많던데 차이가 뭔지 모르겠네여. 또 봉사하시는분들 보면 좀 목적이 있어 참여를 하시구. ㅋㅋ
  • 김붕유
    2018-02-27 오후 10:29:45
    돈으르만 봉사를 하는게 아니라 현업을 열심히 해서 번 돈을 조금씩 기부 받아 세계적 구호 ㆍ치료 ㆍ박멸 활동 등을 하구요 각 지역에 맞는 프로그램을 발굴해 봉사를 합니다
  • 김용남
    2018-02-27 오후 7:05:34
    좋은 일들 많이 하시구요... 그런데 경제? 나눔이 구체적으로 뭐죠?? 혹시, 경제적인 지원 이야기? 그러면 돈으로만 봉사하나요!!!
정보네트워크
최근에 가장 많이 본 기사 인물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에 많이 본 기사

전체메뉴